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인터넷 발급방법
본문 바로가기
민둘리의 이모저모/생활정보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인터넷 발급방법

by 민둘리 2022. 11. 22.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는 온라인에서 인터넷 발급방법, 무인발급기 발급방법,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발급방법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 주말에 필요하거나 급하게 사용해야할때는 주민센터에 방문이 불가하기 때문에 보통 온라인 인터넷 발급이나 무인발급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연말정산이나 학교에 제출 서류 등 여러 상황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인터넷 발급방법 썸네일

 

 

 

1. 가족관계증명서란?

 

가족관계증명서는 일반적으로 본인과 부모, 배우자, 자녀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는 증명서로 개인의 기본 정보와 가족 구성원들의 인적 사항이 적혀있는 서류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에서 증명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는 공적인 문서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종류가 다양합니다. 

 

 

 

 

2.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방법

 

온라인 인터넷 사이트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처 무인 발급기로도 가능하지만 1장에 500원의 수수료가 들고 인터넷 발급으로하면 수수료가 0원이기 때문에 PC에 공동인증서나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집에서 편하게 온라인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1/2]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1.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방법은 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홈 화면 증명서 발급란의 첫번째 '가족관계 증명서'를 클릭해주세요. 외에도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방법1

 

 

2. 가족관계 증명서를 클릭하면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창이 뜹니다.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려서 위 이용약관에 동의버튼을 눌러주셔야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창

 

 

3. 스크롤을 더 아래로 내려가서 신청인의 본인 확인을 위해 본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추가정보확인란에 정보를 입력 해주세요. 정보를 입력 후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마지막 인증을 완료해주세요.

이용약관 동의금융인증서 등록

 

 

4. 다음은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입니다. 총 6가지의 선택사항이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 발급 대상자 - 본인, 가족
  • 증명서 종류 선택 -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 주민등록번호 뒷부분 6자리 공개여부 - 전부 비공개, 전부 공개, 신청 대상자 본인만 공개
  • 수령방법 - 직접 인쇄, 전자문서지갑, 화면 열람
  • 신청사유 - 개인 신분 또는 가족관계증명, 국내 기관 제출, 연말정산, 해외 제출, 본인 확인 및 기타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5. 직접 종이로 제출하셔야 할때는 직접인쇄로 프린트하시면 됩니다. 신청사유도 개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 하신 후 최종적으로 아래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수령방법
신청사유

 

 

6. 완료되면 대한민국법원이라는 글자가 뒤에 배경으로 찍힌 가족관계증명서가 발급됩니다. 이 마크가 표시되지 않았다면 제출용으로 허용되지 않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열람용으로 발급받았기 때문에 하단에 '열람용'으로 적혀있습니다.

수령방법에서 '직접인'쇄를 선택하면 PDF로도 저장 할 수 있고 프린트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출하실 분들은 '직접인쇄'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발급 된 가족관계증명서에는 등록기준지, 발급 받은 본인의 성명,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성별 등과 가족으로 올라가있는 부모님이나 가족들의 성명,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등 인적사항이 기입되어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프린트

 

 

가족관계증명서는 회사나 학교 등 제출해야할 서류에 은근 많이 포함되 있어 자주 발급 받게 되는것 같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나 인근 무인 발급기로도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지만 수수료 각각 1,000원 500원이 들다보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온라인 발급방법으로 많이 발급받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미리 발급해놓으시고 가족관계증명서를 필요하실 때마다 간편하게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앱

스마트폰의 발전에 따라 더 이상 지갑에 돈과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지갑에 어쩔 수 없이 들고 다녀야 했는

mmmin.tistory.com

 

반응형

댓글